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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반도 통치는 제국주의 아니다" 망언 쏟아내

"(태평양전쟁) 패전으로 무엇이 바뀌었고, (미군) 점령 정책에서 무엇을 얻었고 잃었는지를 확실히 배울 필요가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이나다 도모미 자민당 정조회장) 일본 집권 자민당의 역사 검증 기구가 22일 첫 회의를 갖고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다. 청일전쟁(1894~1895년) 이후 일본 근현대사를 검증키로 해 역사 수정주의 논란을 일으키고 있는 '역사를 배우고 미래를 생각하는 본부'는 이날 향후 논의 내용 등에 관한 의견을 나눴다. 이 기구는 창당 60주년을 맞아 아베 신조 자민당 총리 직속으로 지난달 설치됐다. 회의에는 본부장인 다니가키 사다카즈 간사장과 이 기구 설치를 주도한 이나다 정조회장 등 자민당 의원 약 60명이 참석했다. 이나다는 "객관적 사실을 바탕으로 정치인이 어떤 역사관을 갖느냐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참석자 중에서는 일본의 대만과 한반도 통치에 대해 "유럽과 미국의 제국주의와는 다르다""국민의 오해가 있다고 생각하는 부분을 상정하기 바란다"는 등의 의견이 나왔다고 니혼TV 계열 NNN은 전했다. 이나다는 지난 7월 회견에서 일본의 전범을 심판하기 위해 1946~48년 열린 도쿄재판 검증을 강조한 만큼 역사 검증기구는 이를 핵심 대상으로 삼을 가능성이 크다. 일본의 태평양 전쟁 개전 경위와 중국과 일본이 시각 차를 보이는 난징대학살, 일본군 위안부 문제 등도 다룰 것으로 보인다. 검증기구의 결과물은 일본 정부 입장은 아니지만 집권당의 견해를 대표하는 만큼 역사 수정주의 논란이 다시 불붙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앞으로 역사검증기구는 월 1~2회 회합을 가질 예정이다. 공교롭게도 우익 성향의 산케이 신문은 지난 20일부터 '전후 70년-도쿄재판과 연합국군총사령부(GHQ)'라는 제목의 역사 검증 시리즈 연재를 시작했다. 22일자는 연합군의 일본 점령정책 결정을 주도한 더글러스 맥아더 총사령관을 '거짓과 허영투성이의 통치자'로 비판하는 내용을 실었고, 21일자는 A급 전범으로 처형된 도조 히데키를 재조명하면서 '일본의 히틀러'라는 수식어는 가혹하다고 주장했다. 동시에 "도쿄재판은 맥아더가 스스로를 '극동의 통치자'로 연출하기 위한 정치쇼였다"고 비판했다. 도쿄=오영환 특파원

2015-12-22

'역사교과서 국정화' 반대가 찬성 앞질렀다

역사교과서 국정화에 대한 한국 여론이 역전됐다. 리얼미터가 22일 발표한 여론조사에서 역사교과서 국정화에 대해 "반대한다"는 응답은 52.7%로, "찬성한다"(41.7%)를 11%포인트 앞섰다. 지난 13일 조사에선 찬성 47.5%, 반대 44.7%였다. 서울대 역사 관련 5개 학과 교수 36명도 이날 "정부 여당이 추진하는 국정교과서 집필에 참여하지 않고 연구·자문·심의 등 관련 업무에도 협조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성명을 통해 "지금 정부가 만들고자 하는 국정교과서는 역사교육의 본질에 위배되고 헌법정신과 충돌한다"며 "세계시민의 보편적 기준에 어긋나는 '올바르지 않은 교과서'"라고 말했다. 이어 "뜻을 같이하는 역사학자·교사들과 힘을 합해 대안적 역사교재와 참고자료를 제작하겠다"고 덧붙였다. 해외 교수와 학자들도 나섰다. 돈 베이커 캐나다 브리티시컬럼비아대, 오웬 밀러 영국 런던대, 렘코 브루커 네덜랜드 레이덴대, 최혜월 호주국립대 등 미국, 유럽, 호주 등에서 한국사 관련 연구와 강의를 하는 한인을 포함한 교수 10여 명은 '한국 역사학자들의 역사교과서 국정화 반대를 지지하는 성명'을 냈다. 이들은 성명서에서 "역사에 단일한 해석을 적용해서는 '올바른' 역사를 만들 수는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정부의 국정교과서 계획은 민주국가로서 인정받은 한국의 국제적 명성에 악영향을 미치고 일본정부의 역사 수정주의를 둘러싼 분쟁에서 한국의 도덕적 기반을 약화시킬 것"이라며 우려를 나타냈다. 해외 대학의 한국학 교수들은 "한국 바깥에서 많은 사람이 현재 국정교과서 논쟁을 지켜보고 있다"며 "한국정부가 역사교과서의 내용을 전유하는 것을 그만두고 다양한 견해들을 포용할 수 있는 방향으로 나아가 역사교육의 탈정치화에 힘써주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이남희 UCLA 교수는 "늦긴 했지만 가만히 있을 수 없어 뜻을 같이하는 교수들의 의견 및 서명을 모으고 있다"고 말했다. 서명에 참여하고 싶은 교수와 학자는 이메일(epa@sas.upenn.edu)하면 된다. 이재희 기자

2015-10-22

역사 교과서 국정화 이슈 토론

좌편향 교과서 방치 더는 안돼 박철웅/미주녹색실천연합회장 찬성 역사 교과서 국정화에 반대하는 대다수의 이유는 정치적 중립을 해치고, 교과서의 우경화를 지향할 가능성이 높고, 정권에 따라 교과서가 바뀌게 될 것이라는 우려 때문이다. 또 사회 갈등만을 크게 부각할 뿐이고 하나의 교과서여야 국론이 분열되지 않는다는 식의 단순 논리로는 현재의 교과서 문제를 제대로 해결할 수 없다고도 한다. 그리고 현재 정부의 방침대로 국정 역사 교과서가 도입된다면 교과서가 현재보다 부실해질 것이고 내용 상의 오류 가능성이 높을 것이라고 우려한다. 그렇다면 현행 역사 교과서 내용은 그렇지 않다고 자부할 수 있는가. 역사의 기록은 집필자의 이념에 따라 많은 영향을 받는다. 특히 분단된 국가에서는 이념이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자유민주주의 국가의 역사 기록은 법치에 따라 국민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옳고 그름의 잣대에 따라 객관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역사 기술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나 선택과정 등을 좌편향된 시각을 가진 역사학자나 역사교육자가 주도한다면 학생들은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없게 된다. 학생은 한국 역사를 통해 민족관, 국가관, 인생관을 정립한다. 이처럼 한국사는 후세대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극단적으로 말해 잘못된 역사는 미래를 바라볼 수 없는 장님을 만들 뿐이다. 현행 검정 한국사 교과서로서는 휴전 상태인 분단국가로서 혼란과 거짓을 야기할 뿐 미래를 예측할 수 없다. 좌편향 집필자가 쓴 교과서로, 좌편향된 교사에게 배운다면 교과서에 나타난 것보다 훨씬 위험 요소가 많은 것을 배우지 아니하겠는가. 실제로 현행 검인정 교과서에 나타난 상황을 보면 알 수 있다. 학생들에게 우리의 적은 누구이며 어떻게 바라봐야 하는지가 아니라 평화는 좋은 것이고, 통일은 아름다운 것이라는 추상적인 내용, 그리고 왜 남북이 분단되었는지 북한의 3대 세습과 정치범수용소, 인권 억압 등의 내용은 축소되거나 아예 수록되어 있지 않다. 이래서 좌편향이라는 것이다. 그뿐만이 아니다. 박정희 시대의 경제 성장정책을 흠집 내기 위해 당시의 외자 도입 성장정책이 IMF를 불러일으키는 요인이 됐다고 기술하고 있다. 대다수의 국민은 박정희 정부의 경제개발을 통해 얻은 경제부흥이 오늘날 대한민국을 G20국가로 만들었다는 것에 공감한다. 그런데 그 공과를 IMF에 귀결시켜 흠집 내려는 것은 북한식 발상이 아니고 무엇이겠는가. 또 노골적으로 "북한 학계의 주장에 따르면 주체사상은 사람 중심의 세계관이고 인민대중의 자주성을 실현하기 위한 혁명사상으로…"등의 내용을 기술하고 있다. 어떻게 이러한 내용이 기술된 현행 교과서를 보며 국정화 부실을 운운하는지 도대체 알 수 없다. 지금의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논란이 시끄러운 것은 사실을 사실대로 기록하지 않고, 이념에 사로잡힌 세력이 자신들의 시각으로 해석된 역사를 학생들에게 가르쳐 미래를 바꿔보려는 야심 때문이라고 밖에 볼 수 없다. 어린 학생들이 자유민주주의 이념을 버리고 공산주의 이념으로 가서야 되겠는가. 역사는 미래를 향한 푯대다. 정부는 대한민국 정통성과 헌정 질서 수호에 앞장서서 좌편향의 시대착오적 교과서를 없애고, 국민통합을 위한 올바른 역사 교과서 만들기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 획일적 역사로는 미래 인재 못키워 장태한/UC 리버사이드교수·김영옥연구소장 반대 한국사 교과서를 국정화를 강행하겠다는 정부 정책에 학계, 시민 단체, 그리고 학생들의 저항이 매우 거세지고 있다. 느닷없이 국정 교과서를 들고 나온 정부와 집권 새누리당의 논리는 '올바른 교과서'를 만들겠다는 명분이다. 그러나 세상에서 '올바른 교과서'를 만든다는 것은 애초부터 불가능하며 그러한 발상 자체가 자유민주주의를 정면으로 훼손시키는 매우 위험한 생각이라는 점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역사는 무엇인가? 흔히 역사는 과거 또는 과거에 일어난 일로만 생각하기 쉽다. 그러나 역사는 과거가 아닌 현재 진행형이며 미래이기도 하다. 즉, 역사는 역사학자의 마음 속에 자리 잡고 있는데 그가 지닌 시각, 사관, 그리고 경험에 비추어 "이렇게 됐을 것이라고" 추측하고 그 당시 상황을 재현시키는 것뿐이다. 따라서 누구나 인정하는 '올바른 역사'란 존재할 수 없다. 과거 백인 학자들은 미국의 노예제도를 설명하면서 흑인 노예들은 노예로 살아가는 것에 대해 만족했고 행복해했다고 주장했다. 수많은 흑인 노예들을 소유했던 백인 농장주들의 일기, 편지, 그리고 기록들이 이러한 주장을 뒷받침해 주었다. 그러나 실제로 흑인 노예들은 자유를 박탈 당한 채 평생을 노동해야 하는 노예의 삶에 대해 거센 저항을 했고 수많은 흑인 노예들이 죽음을 무릅쓰고 도망치기도 했다. 노예제도는 인간의 기본권을 박탈한 최악의 제도였고 흑인 노예들은 노예의 삶을 거부하며 저항하고 자유를 위해 투쟁을 했던 것이다. 그럼에도 백인 역사학자들은 노예제도가 흑인들에게 오히려 도움을 주었다는 주장을 했었다. 역사는 이처럼 똑같은 사실에 대해 누구의 시각으로 어떻게 이해하고 분석하는 가에 따라 다르게 서술되고 기록되는 것이다. 또한 민주주의 사회에서 다양성을 인정하고 존중하는 것이 기본이며 가장 중요한 가치관이다. 국정 교과서는 이러한 다양성을 무시하고 인정하지 않는 반민주적인 정책이라는 비판을 받을 수밖에 없다. 필자는 역사를 가르치면서 첫 수업에 각각 다른 시각으로 미국의 역사를 서술하고 분석하는 4개의 이론을 학생들에게 설명한다. 다양한 이론 소개를 통해 학생들이 어느 것이 옳은지 스스로 결정하도록 맡기고 있다. 물론, 각 이론이 제시하는 증거와 설득력에 따라 학생들은 다르게 받아 들일 것이다. 그러나 그것이 바로 자유 민주주의 방식의 교육이고 학생들 스스로 논리적인 사고 방식을 키워가는 좋은 방법이기 때문이다. 대한민국은 이제 다문화 사회라는 공감대가 형성되어 있다. 그러나 다양성을 전혀 고려하지 않는 국정 교과서 교육은 세계화, 국제화, 그리고 다민족 사회의 일원으로서 국제사회에서 경쟁해야 하는 미래의 인재를 양성하지 못하는 후진국형 교육정책이 될 것이다. 필자도 1970년대 암기 중심의 역사교육을 받았던 것을 기억한다. 논리전개는 전혀 배우지 못하고 지명, 연도, 이름 등만 반복적으로 외워야 좋은 성적을 받을 수 있었다. 국제경쟁력 강화가 어느 시점보다도 중요한 지금 이런 과거형 교육제도를 다시 도입하려는 것은 어불성설이다. 보수와 진보가 서로 자기 입맛에 따라 역사 교과서 국정화를 추진하고 반대하는 현실을 개탄하지 않을 수 없다. 교과서의 정치화는 미래 대한민국을 위해 전혀 바람직하지 않다.

2015-10-22

[팩트체크] '역사교과서 국정화 특집토론' 짚어보기

[앵커] 어제(14일) 뉴스룸에선 역사교과서 국정화와 관련한 토론을 보내드렸습니다. ▶특집토론 다시보기 토론 자체가 굉장히 치열해서 오늘까지도 많은 분들이 어제 토론에 대한 말씀을 해주셨는데요. 토론 중 쟁점이 된 내용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짚어줬으면 좋겠다는 시청자 의견이 굉장히 많이 들어왔습니다. 오늘 팩트체크는 이와 관련한 내용을 준비해서 전해드리겠습니다. 김필규 기자, 가장 많은 관심을 끌었던 내용이 어떤 부분입니까? ▶'JTBC 뉴스룸' 무료 시청하기 [기자] 일제의 산미증식계획과 관련해 쌀을 일본으로 내보낸 게 수출이냐 수탈이냐 하는 부분이었습니다. 먼저 산미증식계획에 대해 간단히 설명을 드리면 1차대전 이후 일본의 산업화로 농촌인구는 줄고 도시에선 쌀 수요가 많아지자, 조선에서 생산량을 늘려 일본에 공급할 계획으로 1920년부터 34년까지 추진된 식민지 농업정책입니다. 이걸 수출이라고 표현하느냐 수탈이냐를 놓고서는 2000년대 중반부터 교과서가 나올 때마다 논란이 돼 왔는데요, 어제 토론에서도 마찬가지였습니다. 다시 한번 들어보시죠. [권희영 교수/한국학중앙연구원 (어제 뉴스룸 특집토론) : 수출은 돈을 받고서 내보낸 것이고 외국으로, 수탈은 돈을 지불하지 않고 가져갔다는 뉘앙스를 주게 돼요. 수출 과정에서 조선이 불이익을 당했다는 식으로 표현하는 것이지 수탈이라고 해선 안 되는 겁니다.] [이신철 연구교수/성균관대 (어제 뉴스룸 특집토론) : 조선에도 쌀이 모자라는 상황 속에서 일본이 쌀을 강제로 가져간 겁니다. 식민지라는 걸 빼놓고 그것을 돈 문제로만 보시면 안 되는 거죠.] [앵커] 권희영 교수 같은 경우에 바로 그 산미증식계획, 1920~34년까지라고 했잖아요, 2~30년대 돈 받고 수출한 것이다, 이렇게 주장했었지 않습니까? 아무튼 그 발언 때문에 굉장히 많이 논란이 됐습니다. 지금 역사교과서에는 이 부분이 어떻게 표기가 돼 있습니까? 수출이냐, 수탈이냐 이걸로 어제 논란이 됐습니다. 그 단어를 다 찾아봤습니까? [기자] 저희가 8종 교과서 모두를 확인한 결과 미래엔, 교학사 등 4종에서는 '수탈'로 표현했고 지학사 등 3종은 수출이나 수탈이란 표현 없이 '반출'이라는 표현을, 나머지 한 교과서에선 수출과 수탈을 모두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니까 '수출'이라고만 쓰는 곳은 없었는데, 공통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표는 이겁니다. 1920년 이후 이 정책에 따라 조선에서 쌀 생산량은 늘었지만, 일본으로 가져가는 양도 늘었고, 그러자 조선인 한 사람이 먹는 쌀 소비량은 오히려 줄었다는 내용입니다. [앵커] 연두색은 증산되는 쌀의 생산량이고, 그 옆에 옅은 고동색으로 돼 있는 건 일본으로 가져가는 양이 점점 늘어난 것이고요. 그런데 빨간 줄로 된, 즉 그 당시 우리 국민들이 먹은 쌀의 양은 줄어들었다, 이런 얘기잖아요? [기자] 그렇습니다. 1인간 연간 쌀 소비량은 저렇게 오히려 줄어들었다는 내용인데요, 모든 교과서에서 이 내용은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당시 조선인들의 삶은 어땠느냐? 1930년대 동아일보 사설을 보면 '쌀 생산량은 늘었는데 다 일본으로 건너가면서 값은 떨어지니 제값을 못 받는다. 풍작이 오히려 저주다. 모든 인민을 가난함에 빠뜨리는 산미 증식계획을 중단하라'는 내용이 잇따라 나옵니다. [앵커] 어제 토론에서는 이 과정에서 대가가 지급됐느냐… 이걸 놓고 수출이냐, 수탈이냐를 가지고 굉장히 논란이었는데, 그건 어떻게 봐야 합니까? [기자] 일제시대 당시에는 이를 두고 '이출', 그러니까 국가 내에서 대가를 주고 상품을 이동하는 것으로 표현했는데요. [앵커] 국가 내라는 것은 그 당시 우리나라가 국가가 아니니까, 우리나라와 일본을 같은 국가 내로 본 거군요? (그렇습니다) 참 서글픈 얘기입니다. [기자] 형식적으로 보면 오늘날의 수출이라고 볼 수 있다는 주장이 있는 반면 '소작농으로 전락한 농민들에게 대가가 돌아가지 않는 비정상적 상황이었다, 이를 수출로 인정하면 강제징용도 정당한 고용이란 논리나 마찬가지니 이는 수탈'이라는 반박이 나오는 겁니다. [앵커] 또 한 가지 쟁점이 된 게 김일성 주체사상을 가르치고 있느냐 하는 문제였습니다. [기자] 특히 어제 새누리당에서 여의도 당사 앞에 '김일성 주체사상을 우리 아이들이 배우고 있습니다'라는 플래카드를 내걸면서 이 부분이 특히 쟁점이 됐는데요. 확인 결과 8종 교과서 모두가 주체사상에 대해 다루고 있는 건 맞지만 무비판적으로 인용만 한 곳은 없었습니다. 금성출판사의 경우 주체사상의 내용에 대해 설명하면서도 "김일성주의로 천명되면서 반대파를 숙청하는 구실 및 북한 주민을 통제하고 동원하는 수단으로 이용됐다"고 적었고, 나머지 교과서도 '김일성을 절대권력자로 만들었다" "우상화에 이용됐다" 이렇게 이야기하고요. 또 두산동아와 미래엔 교과서를 보면 반대파를 숙청하는 구실이 됐다, 김일성 유일 지배체제 구축에 이용됐다, 이렇게 하고요. 리베르와 비상교육, 나머지 2개 교재를 봐도 비슷한 비판내용을 싣고 있습니다. 교학사의 경우도 '중소 분쟁에서 거리를 두면서 내부적으로 체제 안정 강화하려는 시도'로 주체사상을 설명하면서 '절대권력을 합리화했다'는 등의 비판내용을 적고 있습니다. [앵커] 비판의 양이나 강도는 비슷해 보이긴 한데, 글쎄요, 그거는 어떻게 봐야 됩니까? 어제 권희영 교수의 경우에는 교학사 것은 굉장히 강하게 비판했지만 다른 데 것은 강도가 약하지 않느냐라는 문제제기가 있었거든요. 그건 어떻게 봅니까? [기자] 사실 주관적인 부분이라 그 말이 옳다 그르다를 판단하긴 힘들 것 같은데, 이렇게 주체사상에 대해 모든 교과서가 다루게 된 것은 교육부의 고교 한국사 집필기준에 따른 겁니다. 지난달 23일 고시한 '고교 한국사 성취기준'에서도 '주체사상과 세습체제' 등을 학습 요소로 명시해 놨거든요. 그러니 주체사상과 관련한 현재 교과서들의 집필이 교육부의 지침에서 벗어났다고 보기는 힘든 거죠. [앵커] 그런데 이게 논란이 되니까 아까 잠깐 보여줬던 플래카드 있지 않습니까, 새누리당에서 걸어놓은 거. 그건 어제 바로 떼었다고 보도가 나갔는데, 이런 비판을 의식해서 뗀 겁니까? [기자] 그렇게 해서 이런 관련된 논란도 어느 정도 종식된 것 아니냐라는 이야기도 나왔었는데요. 사실은 그렇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오늘 새누리당 측에 확인 결과 논란 때문에 내린 게 아니라 당사가 있는 여의도가 28일에 있을 재보선 해당 지역이라 선관위에서 플래카드를 걸면 안 된다고 해서 내린 것이라고 했습니다. 교과서의 주체사상 내용 관련해서는 입장이 바뀐 게 아니라고 하니 논란은 계속될 것 같습니다. [앵커] 그 내용은 팩트체크팀에서 확인을 한 건가요? (그렇습니다) 그런가요? 그렇게 쉽게 내릴 것 같지 않았는데 금방 내리기에 왜 그러는가 했더니 선관위에서 내리라고 그랬군요, 규정에 어긋난다고. 그러면 나중에 한시라도 똑같은 내용의 플래카드를 또 건다는 얘기네요. [기자] 같은 논란, 같은 문제제기는 계속 있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앵커] 오늘 팩트체크에선 어제 토론에서 쟁점이 된 부분에 대해 좀 더 자세히 풀어드렸는데, 글쎄요, 어떻게 결론 내려야 할까요? [기자] 어제 한양대 사학과 박찬승 교수가 신문 기고를 통해 이런 이야기를 했는데요. "역사 교과서에는 '사람들이 인정해 정해진 설' 정설(定說)이 있을 순 있지만 '올바른 설' 정설(正說)은 없다"는 겁니다. 어제 토론과 관련해 생각해볼 대목인 것 같습니다. [앵커] 획일적으로 보기는 어렵다, 이런 뜻인 모양이군요. '올바른'이라는 것은 위에 작은따옴표가 쳐 있습니다마는, 정부에서 저렇게 하고 있는데 거기에 대해서 반대 의견을 말씀하신 것 같습니다. 알겠습니다. 김필규 기자였습니다. 수고했습니다. ▶'JTBC 뉴스룸' 무료 시청하기

2015-10-15

한국 역사교과서 국정화…미주한인 60%가 반대

한국에서 논란이 되고 있는 역사교과서 국정화에 미주 한인은 5명 중 3명이 반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지가 9~13일 KoreaDaily.com에서 역사교과서 국정화에 대한 한인들의 의견을 물은 결과, 설문조사 참가자 1334명 중 60%인 800명이 반대했다. 국정화에 찬성한 한인은 524명으로 39%였다. 모르겠다 및 기타는 10명으로 1%가 채 되지 않았다. 반대 의견을 낸 한인은 "우리나라의 앞날이 암담하기만 하다"고 우려했다. 위안부 문제에 관심이 많다는 김선영씨는 "교과서 국정화는 한국 일이 아니다. 미주에 사는 차세대 한인의 정체성과 역사교육에도 영향을 미친다"며 국정교과서를 반대했다. 그러면서 "부끄러운 역사의 청산 없이는 통일의 미래도 없다는 걸 정부가 알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반면 샘 김씨는 "국사편찬위원회가 인준한 교과서에 의한 교육시책이 필요하다. 국정화를 하면 객관성, 공정성, 일관성 등이 결여된다고 하는데 교과서 집필진을 잘 구성하면 된다"며 국정교과서를 지지했다. 그런가 하면 "관심없다. 탁상·행정·당파 싸움"이라는 반응을 보인 한인도 있다. 한국 정부는 찬반 논란에도 역사교과서 국정화를 결정한 가운데 국사편찬위원회가 국정 역사 교과서 집필진 구성에 착수해 논란이 거세지고 있다. 미주 한인들은 지난 6일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에 반대하는 미주동포 성명서'를 내고 서명운동(http://goo.gl/forms/Tzozxv3um3)을 벌이고 있다. 지금까지 겨레얼살리기운동본부미주지부, 내일을여는사람들 등 40여 개 한인단체가 참여했다. 한편 황교안 국무총리는 14일 재외동포들이 사용하는 역사 교재도 바로잡겠다고 말했다. 황 총리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안보 대정부질문에서 일부 편향된 재외동포용 역사 교재로 인해 재외동포 청소년들이 올바르지 못한 역사 교육을 받고 있다는 새누리당 양창영 의원의 지적에 대해 "헌법 정신과 객관적 사실에 입각한 올바른 역사교육이 이뤄져야 하는 만큼 바로잡겠다"고 답했다. 이재희 기자

2015-10-14

[시론] 정권마다 역사책을 바꿀 것인가

'전통은 아무리 더러운 전통이라도 좋다(…)/ 버드 비숍 여사를 안 뒤부터는 썩어 빠진 대한민국이/ 괴롭지 않다 오히려 황송하다 역사는 아무리/ 더러운 역사라도 좋다/ 진창은 아무리 더러운 진창이라도 좋다/ 나에게 놋주발보다도 더 쨍쨍 울리는 추억이/ 있는 한 인간은 영원하고 사랑도 그렇다' 김수영 시인의 시 '거대한 뿌리'의 부분이다. 시인은 마침내 진창과도 같은 더러운 역사를 긍정한다. 그것은 절망의 선언이 아니다. 현실에 대한 냉혹한 진단이자 낙후된 현실을 넘어서겠다는 의지의 선언이다. 왜 뜬금없는 김수영 얘기인가. 요즘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에 대한 비판이 뜨겁다. 세계 대부분의 나라가 채택하고 있는 현행 검인증제도를 왜 이 시점에서 국정화해야 하는가에 관한 비판이다. 우리가 역사를 배우고, 후손에게 가르쳐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과거를 되돌아보고 그 속에서 반성과 교훈을 찾아 현실의 모순과 과제를 올바로 인식하고 해결함으로써 바람직한 미래를 건설하고자 하는 데 있다. 있었던 그대로의 역사를 정직하게 가르쳐야 한다. 우리 역사가 부끄러운가. 역사를 알수록 민망하고 괴로운가. 그럴 것이다. 당신도 그렇고 나도 그렇다. 우리는 넘어진 자리에서만 일어설 수가 있다. 부끄럽고 창피하고 괴로운 역사의 진창으로부터 벗어나 새로운 역사를 세우기 위해서 과거를 제대로 알아야만 한다. 몇 년 전, 전북 고창에 있는 서정주 문학관을 방문한 적이 있다. 그곳에는 '국화 옆에서'와 같은 잘 알려진 여러 편의 유명한 시와 함께, '마쓰이 히데오 오장 송가' 같은 당시 한국 청년들에게 일본군 지원을 독려했던 작품도, '전두환 대통령 탄신 58회 축시'도 걸려 있었다. 시인의 공과(功過)를 보는 이의 느낌에 따라 평가하도록 숨기고 싶은 작품까지 함께 전시한 기념관측의 공정한 처사가 돋보였다. 우리는 자국의 역사를 왜곡하여 아이들을 가르치고, 과거를 반성할 줄 모른다고 일본을 비난한다. 역사를 통절히 반성하고 새로운 길을 만들어가는 독일을 본받아야 한다고 열을 올린다. 그러면서 두 나라의 국격을 비교한다. 이 두 나라로부터 우리가 얻어야 할 교훈은 자명하다. 이 시점에서 교과서 국정화 논란에 대한 23년 전, 헌법재판소가 내놓은 견해를 참작할 필요가 있다. 헌재는 "국사의 경우 어떤 학설이 옳다고 확정할 수 없고 다양한 견해가 나름대로 설득력을 지니고 있는 경우에는 다양한 견해를 소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명시했다. 이어서 "국가가 교과서 발행을 독점하면 학생들이 획일화·정형화되고, 중앙 정부의 일방적 결정은 자유민주주의와 모순되고, 역행하는 것"이라고 판시했다. 국정화가 된다면 정권이 바뀔 때마다 국사 논쟁이 일어날 수 있다는 일부의 의견도 참작할 필요가 있다. 다시 김수영이다. 넘어졌다는 자각이 없으면, 일어서려는 마음도 가질 수 없다. 우리는 더러운 역사에서, 그리고 더러운 진창으로부터 일어나야 한다. 진창과도 같은 땅에 거대한 뿌리를 박아 굳건히 서야한다. 그러기 위해, 역사를 정직하게 제대로 가르쳐야 한다.

2015-10-14

정치·경제학자가 역사교과서 집필?…정말 괜찮을까

[앵커] 가장 논란이 되는 것 중에 하나가 집필진을 어떻게 구성하느냐로 나타나고 있는데요. 역사학자들 외에 경제학자나 정치·사회학자들을 참여시키겠다는 것이 교육부의 입장입니다. 그러나 역사교과서를 다른 전공자가 만드는 게 타당한지, 또 집필진만 잘 구성하면 문제가 없는 건지,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윤정식 기자입니다. ▶'JTBC 뉴스룸' 무료 시청하기 [기자] 오는 2017년부터 학교 현장에 배포될 국정 역사교과서의 집필진은 지금까지와는 달리 구성될 것으로 보입니다. [김정배/국사편찬위원장 : 이번 근현대사에는 역사가만이 아니고 정치사 경제사 사회 문화 전반을 아우르는 이런 분들을 초빙해서 구성토록 할 것입니다.] 하지만 근현대사의 경제 혹은 정치 부문은 역사교과서 전체 중 5% 안팎. 이 부문의 기술을 위해 역사학자가 아닌 다른 분야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것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가 나옵니다. [조왕호 대일고 교사/미래엔 역사교과서 집필 : 학생들이 쉽고 편하게 역사를 이해할 수 있도록 서술하기보다는 정치사학적 입장이나 경제학적 입장이 강조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2006년 정치, 사회학 전공 학자들이 만든 대안교과서의 경우 5·16은 경제발전을 성공적으로 주도한 사건으로, 유신은 국가적 과제달성 능력을 제고한 조치로 표현해 정치 편향 논란이 일었습니다. 이와 함께 다양하고 공정한 집필진이 구성되더라도 집필기준 자체가 편향될 경우 공정한 교과서가 나오기 어렵다는 분석도 있습니다. ▶'JTBC 뉴스룸' 무료 시청하기 한국 정부가 역사교과서 국정화를 추진하면서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교과서 국정화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2015-10-13

전담 집필자 두고 근현대사 비중 축소? 세부 내용보니…

[앵커]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문제 취재기자와 더 자세한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이승필 기자. 정부와 새누리당 움직임을 보면 국정화, 이제 기정사실이다 이렇게 봐야 되겠죠? ▶'JTBC 뉴스룸' 무료 시청하기 [기자] 네. 그렇습니다. 여권 관계자 얘기를 들어봤는데요. 현재 집필자 구성을 위해서 모집 단계에 들어갔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니까 정부가 이미 국정화 준비에 들어갔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앵커] 사실상 발표 시기만 남았다고 봐야되겠죠? [기자] 현재 12일과 13일, 다음 주 월 화 얘기가 나오는데요. 취재를 해보니까 12일 발표 가능성이 더 커 보입니다. 그 전날인 일요일에는 정부와 새누리당 간 당정협의가 있는데요. 이때 교육부의 발표 시기 등 세세한 방안을 확정할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앞에 리포트에서도 얘기를 했지만, 찬반 여론이 팽팽하고, 야당은 결사반대를 하고 있는데 이렇게 계속해서 밀어붙이는, 서두르는 배경. 뭐라고 봐야 될까요? [기자]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겠는데요. 지금 새누리당 내부에서는 공천룰을 둘러싸고 내부 갈등이 있는데, 이에 대한 시선을 돌리기 위해서 국정화를 둘러싼 여야 대치 국면을 의도적으로 노린 게 아니냐는 해석이 첫 번째고요. 두 번째로는 내년 총선을 앞두고 지지층을 결집하기 위해서 이러한 이슈를 던졌다는 해석도 나오고 있습니다. [앵커] 정치권에서는 청와대가 밀어붙이고 있다, 그래서 새누리당이 청와대를 의식한 것 아니냐는 얘기도 나오고 있죠? [기자] 네. 새누리당 당 차원에서는 추진하고 있지만, 의원들의 속내를 살펴보면 약간 분위기가 조금씩 다립니다. 수도권 의원이라든지 비박계 의원들 중에서는 국정화를 반대하는 여론이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래서 원래는 추석 전에 교육부가 발표하기로 했지만, 여러 가지 우려 때문에 뒤로 미뤘다는 얘기도 있었고요, 고민 중이라는 말도 계속 나왔습니다. 이런 와중에 전격적으로 발표가 이뤄지고 있는 건, 결국은 그것을 뛰어넘는 최고 권력층의 의중이 깔려 있는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앵커] 청와대를 어느 정도 의식하고 있다, 이렇게 봐야 될 것 같고요. 구체적으로 내용을 보면 정부가 전담 집필자를 적극 검토 중이라는 얘기가 나오는데, 전담 집필자라는 게 뭡니까? [기자] 지금까지는 집필자로 선정된 역사학계 교수나 교사가 일과시간 이후나 공휴일을 이용해서 집필을 해왔습니다. 사실상 아르바이트 개념이었는데 이번에는 이걸 바꿔 아예 전담 집필자를 두겠다는 겁니다. [앵커] 다들 현업이 있는데 가능한 이야기입니까? [기자] 그래서 경력 단절 없이 집필에 전념할 수 있도록 1년 동안 유급휴가를 주는 방안 등이 지금 거론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역사학계 반발이 심한 상황에서 공신력 있는 집필진 구성 자체가 어렵지 않겠느냐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습니다. [앵커] 한국사 교과서에서 가장 논란이 됐던 부분이 근현대사 부분인데, 분량을 줄이는 것으로도 가닥이 잡힌 건가요? [기자] 네. 근현대사는 과거 정권에 따라 국사 교과서에서 따로 떼서 가르치기도 했다가 결국에는 합쳐졌는데, 그 과정에서 정부 여당이 보기에는 근현대사 비중이 크게는 55%까지, 그러니까 절반 넘게 과도하게 비중이 늘어났다, 그래서 불필요한 이념 갈등을 초래한 것 아니냐고 보고 있습니다. 따라서 근현대사 비중을 25~30%까지 줄이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앵커] 그런데 사실 줄이는 게 문제가 아니라 어떻게 줄이느냐는 부분이 중요하지 않겠습니까? [기자] 새누리당 내 역사교과서 개선특위에서 다양한 이야기가 나오고 있는데요. 최근 한 세대 이내는 역사적 평가가 끝나지 않았기 때문에 30년 정도는 근현대사에서 빼는 게 어떻냐는 방안이 거론되고 있습니다. 쉽게 말해서 현재 이명박 정부까지 근현대사로 기술하고 있는데 1980년대 전두환 정부나 노태우 정부까지만 기술하는 게 어떠냐는 겁니다. 그런데 남은 편찬 기간이 17개월로 얼마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그동안 충분한 토론을 거쳐 근현대사를 공정하게 기술할 수 있겠느냐, 다시 말해서 부실 역사교과서 논란은 불가피하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습니다. [앵커] 정부 여당의 계획을 들었는데 야당은 계속 반발하고 있죠? [기자] 네, 야당은 총력 저지 투쟁을 예고했는데 국회 일정 보이콧이나 전면적 장외투쟁 얘기까지 나오고 있어서 강대강 충돌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앵커] 아까 이승필 기자 얘기로는 12일 발표가 유력하다고 했는데 12일이 되면 국회, 정치권이 굉장히 술렁일 가능성이 크겠네요. 이승필 기자였습니다. ▶'JTBC 뉴스룸' 무료 시청하기

2015-10-09

한국서 '국사 교과서 국정화' 논란 가열…미주서도 뜨거운 이슈로

한국에서 국사 교과서 국정화 추진 논란이 거센 가운데 일부 미주 한인들이 반대 서명운동을 펴는 등 처음으로 입장을 제기하고 나서 주목된다. LA흥사단, 겨레얼살리기운동본부미주지부, 내일을 여는사람들, 바른역사정의연대 등 38개 시민운동단체는 8일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에 반대하는 미주동포 성명서'를 내는 한편, 서명운동(http://goo.gl/forms/Tzozxv3um3)에 돌입했다. 성명은 "민주주의를 퇴행시키고 독재시대로 회귀하는 시대착오적인 발상이자 세계 추세에도 어긋난다"고 지적했다. 성명은 또 "올바른 역사교육을 통해 겨레의 고유한 문화와 정신을 이어나가고 미래지향적인 세계관을 심어 글로벌 코리아 시대가 오기를 소망하고 있으며, 따라서 교과서 국정화를 단호히 반대한다"고 강조했다. 성명서는 국정화 반대 근거로 ▶역사교육은 미래를 밝히는 백년대계로 진중하고 장기적인 시각으로 시행돼야 하고 ▶정부가 원하는 획일적인 역사관을 주입시키는 국정교과서로는 미래를 이끌어갈 자유롭고 창의적인 사고를 양성할 수 없으며 ▶독립운동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했던 해외동포들은 항일운동 역사를 축소.왜곡하는 역사관을 미래 세대에게 심어줄 수 없고 ▶우리 역사를 제대로 가르치지 못하면 일본의 역사왜곡을 탓할 자격이 없다는 점을 들었다. 한인 단체들은 정권의 성격과 관계없이 지속할 수 있는 역사교육의 틀을 마련하는 데 온전한 노력을 쏟을 것을 요청했다. 윤은영 '내일을 여는 사람들' 대표는 "한국인의 정체성을 심어주어야 할 미주동포들에게도 역사교과서는 매우 중요한 이슈다. 5년마다 바뀌는 정권에 의해 역사교과서가 바뀐다면, 역사교육의 일관성과 객관성을 기대할 수 없다"고 꼬집었다. 정연진 바른역사정의연대 대표도 "굴욕스럽고 아프고 쓰라린 순간도 역사다. 역사교육은 제대로 가르치고 후대에 되풀이되지 않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는데 교과서 국정화는 이에 위배된다"고 지적했다. 서명운동에 참여한 한인들 중 상당수가 메시지를 남겼다. 이모씨는 "역사 획일화 시도는 정권의 무덤을 파는 격", 백모씨는 "올바른 역사를 기록해 후손의 지표가 되도록 은폐된 역사도 발굴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국에서도 지난 9월 2일 서울대 역사 관련 5개 학과 교수 34명과 전국 역사 교사 2255명의 이름으로 낸 반대성명이 발표된 이후 지난 5일까지 한 달 남짓 동안 선언과 성명에 참여한 교수.교사.학부모 수가 5만 명이 넘을 정도로 반대 여론이 커지고 있다. 한편 koreadaily.com에서는 이와 관련한 설문조사가 진행 중이다. 이재희 기자 한국 정부가 역사교과서 국정화를 추진하면서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교과서 국정화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2015-10-08

통합교과서?…'역사교과서' 네이밍 전쟁, 논쟁 핵심은

[앵커] 이렇게 국회 교육부 국정감사가 파행으로 끝나고 있는데, 여야가 크게 대립하는 본질적인 문제를 스튜디오에 나와 있는 사회부 윤정식 기자와 살펴보겠습니다. 어제(7일)부터 통합교과서라는 새로운 단어가 나왔습니다. 국정교과서가 아니라 통합교과서다. 의미가 다릅니까? ▶'JTBC 뉴스룸' 무료 시청하기 [기자] 한마디로 말하면 다른 건 없습니다. 당초 정치권과 정부, 역사학계에서도 모두 역사교과서 '국정화'라는 단어를 썼습니다. 그러다가 이달 초 시작된 국정감사에서 황우여 부총리가 국정화는 정해지지 않았다며 조심스러운 입장을 취했고 이때부터 나온 단어가 '단일교과서'였습니다. 그리고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어제 '통합교과서'를 들고나옵니다. 의미는 같지만 계속 이름이 바뀌는 모습입니다. [앵커] 말만 바꾸는 것이 아니냐 하는 얘긴데. 이름을 바꾸겠다는 이유는 뭡니까? [기자] 역사학자들은 '국정'이라는 단어 자체가 부정적 의미가 담겨 있어서 이를 희석시키기 위한 것 아니냐고 해석하고 있습니다. 일단 '단일화'라는 말은 뭔가 혼란스러운 상황을 하나로 정리한다는 긍정적 느낌이고, '통합'이란 단어는 이를 더 공고히하기 위한 의도로 해석하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특별히 새로운 의미는 없습니다. 대통령령인 교과용 도서에 대한 규정에는 우리나라 교과서는 국정과 검정, 인정 3가지만 존재합니다. [앵커] 규정에는 그런 이름이 아예 없다는 얘기죠? [기자] 예. 그래서인지 제가 오늘 아침에도 교육부에 전화했을 때는 아무도 '통합교과서'라는 말을 이해하는 사람이 없었습니다. [앵커] 아무튼, 과거로부터 논쟁이 되는 사안에는 자신들에게 유리하게 이름을 짓는 것이 많이 있어 왔습니다. 선례가. 이번에도 마찬가지인 것 같습니다. 현 검정교과서를 불편해하는 측. 결국, 교과서의 내용을 문제 삼는 것 아니겠습니까? [기자] 사실 국정화를 주장하는 여당에서 현 교과서의 문제점으로 지적하는 지점은 주로 근현대사입니다. 크게 해방 전후로 나뉘는데요. 일단 해방 전의 경우 독립운동과 관련한 부분입니다. 독립운동 세력은 크게 민족주의 계열과 사회주의 계열로 나뉘는데 새누리당은 우리 교과서가 사회주의계열 활동만 부각해 서술한다고 주장합니다. 이 주장에 대해 현직 역사교사의 생각을 들어봤습니다. [조한경 부천여고 교사/역사교사들의모임 회장 : 집필기준에 사회주의계열과 민족주의계열 모두 소개하게 돼 있거든요. 사회주의사상 유입 보이죠? 물산장려운동, 학교설립운동 실력양성운동 이것들은 굳이 따지면 민족주의계열의 운동이라고 할 수 있고요. 그대로 집필 기준에 따라 교과서를 서술하고 있습니다.] [앵커] 반론을 제기하신 건데, 또 큰 이슈 중 하나는 대부분의 교과서가 1948년을 대한민국은 정부수립, 북한은 국가수립으로 표현했다. 이걸 굉장히 문제제기하고 있습니다. 교과서를 국정화해야 한다는 측에서는. 그러니까 왜 우리는 정부수립이고 북한은 국가수립이냐. 우리 자신을 비하한 것이 아니냐. 이런 내용들이란 말이죠. 이건 어떻게 봐야 됩니까? [기자] 헌법은 우리나라가 임시정부의 법통을 계승하고 있다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해방 이후 제대로 된 정부가 수립됐다고 표현한 것이고 북한은 그때 새 국가로 생긴 걸 표현했다는 겁니다. 뒤집어 말하면 오히려 북한은 임시정부의 정통성과 거리가 있다는 해석입니다. 하지만 이런 해석은 임시정부와 일정 거리를 유지했던 이승만 등 초기정부 인사들이 소외될 수밖에 없는데 이에 대한 불만 표시라는 게 역사학계의 해석입니다. 해방 이후의 경우 산업화와 고도성장에 대한 서술은 없고, 민주화를 이루기 위한 투쟁들만 소개되는 데에도 불만입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이 부분에 대해서도 충분한 서술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준비된 화면 보시죠. '본격적인 산업화를 추진한 박정희 정부'라는 제목까지 달아서 해당 시기의 경제적 발전상을 비중 있게 소개하고 있었습니다. 또 다른 교과서는 새마을운동에 대해서도 크게 다루며 이에 대한 긍정적 효과를 소개하고 있었습니다. 결국 이 시기 정치적 과오가 부각되는 것에 대한 부담감이 국정화 주장의 배경이라는 해석이 많습니다. [앵커] 그럼 현재 교과서의 문제라고 지적된 부분들을 실제 살펴보면, 물론 덜 기술됐다고 불만을 가진다는 경우라든가, 생각한 것만큼 적다고 얘기는 나올 수 있으나 실제로 살펴보면 크게 문제가 되는 건 없다는 얘기입니까? [기자] 사실 교과서를 만드는 출판사들은 정부가 정해준 교과서 집필 기준을 따라야 합니다. 제기됐던 문제들은 대부분 여기서 찾을 수 있었습니다. 급속한 경제성장이 삶의 질과 국민소득을 증대시켰지만 빈부격차 등 사회문제를 야기했다는 점도 유의하라고 명시돼 있고, 민주화 과정이 장기집권 등에 따른 독재화로 시련을 겪었다는 표현도 있습니다. 결국 검정기준보다 훨씬 강력하게 입맛에 맞는 교과서를 만들기 위해 국정화를 밀어붙이는 것 아니냐 이런 해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JTBC 뉴스룸' 무료 시청하기

2015-1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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